본문 바로가기

Trend

턴테이블 가격대별 추천 및 장단점

레트로 열풍이 새삼스럽다. 어릴 적 원더걸스 때부터 들어왔던 '레트로 열풍'이다. 그 레트로 열풍은 여전히 유효하고 신선하다는 게 아이러니하다. 레트로 한 감성이 계속 발전하는 현대 기술과 만나 끊임없이 재생산되기 때문일까.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턴테이블 시장인 것 같다. 오늘은 이 턴테이블을 가격대별로 추천해보고 장단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입문자와 마니아 모두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턴테이블 가격대별 추천

10만원대 턴테이블

크로슬리 크루저 추천: 귀여운 휴대용 블루투스 턴테이블

Crosely Cruiser

 

크로슬리 크루저(Crosely cruiser)는 귀여운 디자인 여행용 가방 디자인 덕분에 베스트셀러 턴테이블로 꼽히곤 한다. 작고 가볍고 인테리어용으로도 훌륭하며, 22가지 색상 중 선택 가능하다. 부품도 고퀄이고 블루투스를 지원하여 편리하다. 내장 스피커가 있지만 외부 스피커에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3.5mm 슬롯도 있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연결할 수도 있다. 33 1/3, 45 및 78 RPM의 속도로 레코드를 재생할 수 있다. 그러나 휴대용인만큼 음질은 좀 떨어지는 편이다. 음질이 중요하다면 다른 상품을 고려해보자.

 

크로슬리 크루저 장점 단점

장점 휴대성이 뛰어나고 가벼움
3.5mm단자, 블루투스 연결 가능
저렴한 가격
단점 라디오 없음
음질 낮음
USB 포트 없음

 

렌코 L-85 추천: 입문용으로 부담없는 턴테이블

Lenco L-85

렌코 L-85(Lenco L-85)는 부담 없는 가격으로 입문용으로 좋은 턴테이블이다. 언뜻 장난감처럼 보이지만 품질이 준수하며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 역시 매력적이다. 다른 앰프나 스피커에 연결이 가능하며 USB 출력을 사용해 디지털 사본을 추출할 수도 있다. 가격 대비 음질도 괜찮은 편이다. 그러나 보조 오디오 포트가 없어 헤드셋 등의 연결이 안 되며 USB 포트는 음악 추출 이외의 기능이 없어 컴퓨터와 연결할 수 없다.

 

Lenco L-85 장점, 단점

장점 USB 포트 기능
다양한 컬러 제공
단점 컴퓨터와 연결 안됨
오디오 포트 없음

 

20만원대 턴테이블

오디오 테크니카 AT-LP60 XBT : 가성비 좋은 턴테이블

Audio-Technica AT-LP60XBT

 값 비싼 턴테이블을 장만하기 부담스러워 가성비 좋은 턴테이블을 찾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블랙 무광 마감이 세련된 느낌을 주고 콤팩트 한 크기로 아담한 공간에 잘 어울린다. 다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커버나 톤암은 다소 약해 보인다. 스피커나 헤드폰에 유선 연결하거나 블루투스로 사용이 가능하며 LED 표시등으로 블루투스 연결 상태를 알려준다. 오디오 테크니카 제품인 만큼 고품질 카트리지를 사용하며 따뜻한 소리를 낸다. 고음역대에서 보다 선명한 소리를 원하는 사람에겐 아쉬울 수 있겠다.

오디오 테크니카 AT-LP60 XBT

장점 가성비 좋음
세팅이 쉬움
유선, 무선 연결 모두 지원
단점 플라스틱 재질이 저렴한 느낌
선명한 음질을 원한다면 아쉬울 수 있음

오디오 테크니카 AT-LP3 추천: 완전 자동 턴테이블

AUDIO TECHNICA AT-LP3 

오디오 테크니카 AT-LP3 역시 입문자용 보급형 턴테이블로 훌륭하다. 완전 자동 턴테이블로 바늘을 직접 들어 올릴 필요가 없고, 간단한 버튼으로 작동해, 끝에 바늘만 들어 올리면 된다. 자동이기 때문에 재생이나 중지, 회전 속도, 레코드 크기 변경 등에 대한 버튼이 있어 설정이 편리하다. 다만 톤암 안전 래치가 없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균형 잡히고 꽉 차있는 것 같은 사운드 역시 가격 대비 훌륭하다. 그러나 고음에서 다소 번짐이 있고 중음이 거친 편이다. 

장점 사용이 쉽다
자동 시스템
가성비 좋음
단점 톤암 안전 래치가 없음
고음에서 다소 소리가 번지는 느낌, 중음은 거친 느낌이다.

30만원대 턴테이블

소니 PS-LX310 BT 추천 : 편리함과 음악성까지 놓치지 않은 턴테이블

Sony PS-LX310B

소니 PS-LX310 BT은 소니의 가장 저렴한 턴테이블 중 하나다. 우선 모던한 블랙의 디자인이 눈에 띈다. 완전 자동 턴테이블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최대 8개의 블루투스 장치와 페어링이 가능하며 연결도 충분히 강하다. USB 포트는 PC와 연결하여 재생하고 있는 음악을 추출할 수 있다. 완전 자동 재생 기능이 있기 때문에 때에 맞춰서 레코드를 뒤집어주지 않아도 된다. 사운드의 경우 물론 최고급 턴테이블에 비할바는 아니더라도 입문용 레벨 그 이상의 준수한 퀄리티를 보여준다.

장점 블루투스 기능
완전 자동
USB를 통한 음원 추출이 쉽다
단점 카트리지의 내구도가 약한 편
플라스틱 버튼이 좀 저렴해 보임

40만원대 턴테이블

오디오 테크니카 AT-LP120 XUSB 추천 : 입문자와 마니아 모두가 만족할 턴테이블

Audio-Technica AT-LP120XUSB 

 오디오 테크니카 AT-LP120 XUSB는 사운드가 훌륭하고 고품질 부품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다. 꽉 차고 선명한, 깊이 있는 사운드는 가격 대비 훌륭하며, 알루미늄 플래터와 금속 톤암은 무겁고 견고하다. 사용 방법은 직관적이고 명확하여 사용자 친화적이며, 디지털 변환 기능을 사용해 레코드를 디지털화할 수도 있다. 자동 톤암은 아니지만 큐 레버가 있어 손으로 내릴 필요가 없다. 그러나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것은 아쉽다.

오디오 테크니카 AT-LP120 XUSB 장점, 단점

장점 가격에 비해 훌륭한 사운드
컴팩트하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남
디지털 변환 기능
단점 블루투스 기능 없음

50만원대 턴테이블

소니 PS-HX500 추천 : 고해상도 음원 추출이 가능한 턴테이블

Sony PS-HX500

소니 PS-HX500은 A/D 컨버터가 장착되어 있어, USB로 PC에 연결하면 고해 성도 오디오 트랙을 추출할 수 있다. 원음에 가까운 DSD 네이티브 변환으로 어디서나 레코드 음반의 사운드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운드 역시 생생하고 투명하며 사용도 직관적이어서 턴테이블 본연의 기능 역시 잊지 않았다. 미니멀한 올블랙 디자인은 멋스러우나 개인적인 취향으론 가격대나 기능에 비해 좀 밋밋하다는 생각이 든다. 

소니 PS-HX500 장점, 단점

장점 WAV 또는 DSD 고해상도 음원 추출 가능
생생한 사운드
쉬운 사용
견고함
단점 블루투스 없음
평범한 디자인

60만원대 턴테이블

레가 p1 추천 : 합리적인 가격의 프리미엄 턴테이블

Rega Planar 1

레가 P1(Rega Planar 1)은 단순해 보이는 외관과 달리 다양한 프리미엄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전원 스위치까지 숨긴 깔끔한 외관은 고급스럽다. 진동을 감소시키는 특수 모터를 장착했으며 플래터 역시 속도와 안정성을 완벽하게 유지한다. 리듬감과 표현력이 풍부한 사운드 역시 음악을 듣는 재미를 준다. 역동적이면서도 뛰어난 음질을 유지한다. 세팅과 사용도 쉬운 편이다. 

 레가 P1 장점, 단점

장점 디테일이 뛰어나고 표현력이 풍부한 사운드
고급스러운 외관과 안정적인 퍼포먼스
사용이 쉬움
단점 큰 단점은 없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