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스마트워치 가격대 별 종합 비교 및 추천

피트니스 트래커와 스마트 워치 차이

일반적으로 피트니스 트래커(Fitness tracker)는 스마트워치보다 건강과 운동을 모니터링하는데 더 중점을 둔다. 화면이 작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스마트 워치처럼 메시지를 확인하는데 불편할 수 있다. 스마트워치는 피트니스 트래커의 기본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휴대전화, 일정관리, 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피트니스 트래커는 스마트워치의 다양한 기능이 부족한 대신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하다. 단 요즘은 피트니스 트래커와 스마트워치의 경계가 흐려지는 추세다.

 

즉, 건강 및 운동 모니터링용 가벼운 기기를 원한다면 피트니스 트래커가, 보다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면 스마트 워치를 고려해보자.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트래커 제품 추천 및 비교

[10만원대 미만]

샤오미 미밴드 4 : 저렴한 가격에 컬러 스크린 지원

샤오미 미밴드 4는 3만 원대에 살 수 있는 초 저렴한 피트니스 트래커다.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20일 동안 지속되는 긴 배터리까지 갖추고 있다. 컬러스크린을 지원하게 되면서 개성 있는 워치 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어 꾸미는 재미도 쏠쏠하다. 한글판의 폰트는 약간 어눌한 듯 귀여운 모양이지만 다소 작은 느낌. 가격이 가격이니만큼 센서가 아주 정밀한 수준은 아니지만 수면 관리나 심박수 모니터, 방수(수영 가능) 등 기본적인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장점 저렴한 가격
컬러 스크린 및 워치페이스 커스터마이징 가능
단점 GPS만 연결 가능
배터리 수명 최대 20일
가격 3만원대

[10만원대 ~ 20만원대]

Fitbit 에이스 2 : 키즈용 활동 트레커

어른만 건강 관리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fitbit ace 2는 어린이 전용 활동 트래커로, 하루 동안의 걸음수, 활동 시간 등을 기록하고 수면관리, 기상 및 취침 시간 관리 기능을 포함한다. 전작보다 견고하며 어린이가 사용하기 쉽다. 스트랩은 취향에 따라 교체가 가능하여, 어린이가 성장하면 새로운 스트랩으로 교체 가능하다.

장점 어린이 친화적인 디자인
저렴한 가격
스트랩 교체 가능
단점 컬러 화면 없음
심박수 모니터 없음
배터리 수명 5일 이상
가격 10만원대 초반

 

가민 vivofit 4: 1년 동안 충전이 필요없는 피트니스 트래커

배터리 수명이 1년으로, 1년동안 충전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가격이 저렴한데도 컬러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디스플레이의 가독성이 높은 편이다. 디자인이 심플하고 간결한 것도 특징. 걸음 거리, 소모 칼로리, 수면 모니터링, 목표 설정 등이 가능하며 방수가 되어 있어 수영이나 샤워도 가능하다. 그러나 GPS나 심박수 측정 기능이 없으며 전화 알림도 받을 수 없다.

장점 배터리 수명이 1년
컬러 디스플레이
단점 심박수, GPS없음
전화 알림 수신 불가
배터리 수명 1년
가격 10만원대 초반

 

Fitbit Charge 4 : 가격과 성능 모두 고려한 합리적인 선택 

Fitbit Charge 4는 내장 GPS, 수면 등 심박수 모니터링, 오른 층수 측정 등 피트니스 트래커로서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20만 원대 초반이라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되었다. 또한 액티브존 미닛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사용자의 심박수를 기반으로 신체활동 강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더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디자인도 심플하고 얇은 디자인으로 무난하며, 터치스크린도 물론 지원한다. 단 컬러 스크린이 아닌 것이 조금 아쉽다.

장점 내장 GPS - 실외 운동 시 운동 거리를 트래킹 가능
액티브존 미닛- 사용자의 심박수에 기반해 운동강도와 목표 분석
얇고 심플한 디자인
단점 컬러 화면 없음
배터리 수명 최대 7일 (배터리 충전시간 : 2시간)
가격 20만원대 초반

 

[30만원대~40만원대]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신박한 터치 베젤, 그러나 다소 비싼

스포티하고 가벼운 디자인이 눈에 띄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독특한 회전 터치 베젤이 추가되어 조작이 더 쉽고 간결해졌다. 39가지 스포츠 모드와 다양한 건강관리 앱 등 프리미엄 건강 관리 앱을 제공한다. 갤럭시 유저라면 구매를 고려해봐도 좋을 듯. 그러나 베젤 이외에는 전작과 상당히 유사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가격 상승이 다소 크게 느껴진다. 따라서 새로운 베젤이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다면 전작인 갤럭시 액티브도 고려해 볼만 하다.

장점 예쁘고 간결한 디자인
회전하는 터치 베젤, 넓어진 디스플레이
다양한 프리미엄 건강 앱 제공
단점 전작에 비해 큰 가격 상승
배터리 수명 최대 사용 131 시간
가격 30만원~40만원대 

 

가민 인스팅트 솔라:  강력한 내구성에 태양광 충전까지. 아웃도어 최적화 워치

태양광 충전이 가능한 가민 인스팅트 솔라는 과감한 디자인부터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떠오르게 한다. 그 외형에 걸맞게 밀리터리 표준에 부합하는 강력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파워 매니저 시스템도 장착되어 있다. 다양한 스포츠 앱은 물론 심박계, 혈중 산소포화도, 스트레스 추적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바디 에너지 모니터링으로 휴식이 필요한 때를 알려줘 아웃도어 액티비티에서 신체의 에너지를 최적화할 수 있게 한다.

장점 태양광 충전
긴 배터리 수명
강력한 내구성
단점 흑백 디스플레이
플라스틱처럼 보이는 케이스
배터리 수명 최대 20 일 + 30일* (태양광 충전, 제품을 하루 종일 착용하고 하루 3 시간 동안 50,000 lux 조도 조건의 야외 환경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함)
가격 40만원대 중반

[50만원대 이상]

애플 워치 6세대: 여전히 최고의 피트니스 트래커 

프리미엄 모델을 구입하고자 하는 애플 유저를 위한 모델이다. 전작에 비해 최대 20% 더 빠르며, 배터리 효율이 크게 개선되고, 충전도 더 빠르다. 디스플레이도 2배 이상 더 밝아졌다고 한다. 혈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긴급 구조 요청과 넘어짐 감지 기능이 있어 환자나 노인에게도 유용할 것 같다.

장점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
개선된 배터리 효율 빨라진 충전
더 밝은 디스플레이
단점 음악과 팟캐스트 관리가 다소 불편
배터리 수명 최대 사용 131 시간
가격 50만원대 중반 ~

 

가민 fenix ​​6S (Garmin fenix 6S): 최고의 아웃도어 멀티스포츠 워치 

 태양 빛 아래에서도 잘 보이는 특수 제작된 디스플레이와 내장 맵을 갖추고 있다. 또한 위성 내비게이션과 안전 및 추적 기능 등 아웃도어 마니아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수영, 러닝, 조정, 스키, 골프 등 다양한 모드를 제공하는 스포츠 앱과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를 위한 파워 매니저 시스템도 갖고 있다. 최고 수준의 아웃도어 멀티 스포츠 워치이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싼 프리미엄 제품이다.

장점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위한 프리미엄 기능 제공
견고하고 가독성 좋은 특수제작된 디스플레이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
단점 비싼 가격
다소 투박한 디자인
배터리 수명 최대 9일
가격 90만원대 후반